돌봄 SOS센터 정보
여러 사회복지 관련 서비스 중에서 얼마전 뉴스에서 돌봄 SOS 라는 제도라는 것을 처음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 재가서비스, 요양원, 요양시설 등의 여러 단어들은 귀에 익었지만 돌봄 SOS 라는 것은 또 어떤 사회서비스인지 누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인지 등에 관한 정보 관련 모음을 해 보았습니다.
65세 이상으로 장기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과 노인성 질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노인장기요양등급, 그리고 요양등급은 없지만 만 65세 이상으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노인기초연금수급자 등이 대상이 되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전국을 대상으로 합니다. 하지만 돌봄 SOS 제도는 아직 전국적인 제도는 아닌 듯 합니다. 돌봄에 어려움이 있는 만 50세 이상의 서울 시민 중 어르신과 전연령 장애인이 주요 대상이 됩니다.
돌봄 SOS센터 라는 곳은
2019년 7월부터 서울의 성동구, 노원구, 은평구, 마포구, 강서구 5개 자치구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2020년부터는 서울의 25개구 전체 자치구에서 확대운영되고 있습니다. 시범 서비스의 1년 동안 이 다섯개구에서 총 2만여건의 돌봄 서비스가 제공되었고 시민들의 만족도 및 호응도 좋았습니다. 이에 2019년 5개구에서 시범사업으로 시작되어 2020년 10개구 추가 되어 총 15개구에서 시행되었으며 2021년에는 서울 25개구 424개 전 동에 돌봄 SOS센터 설치해서 통합돌봄서비스가 확대 시행되게 됩니다.
2020년 말까지 소득 기준 중위소득 85%에서 100%이하로 , 만 50세 이상 중장년 가구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 등의 지원대상 완화, 연 최대 지원금액이 152만원에서 176만원으로 상향조정되었습니다.
돌봄 SOS센터 이용대상
본인 또는 가족 돌봄에 있어 궁금증과 어려움이 있는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만 50세 이상의 성인과 모든 연령대의 장애인이 주요 이용대상이 됩니다.
돌봄 SOS센터 이용방법
2020년 8월3일부터 서울 25개 전 자치구에서 시행되고 있어 구청 복지 정책과, 주민센터에 전화 또는 직접 방문 해서 정보에 관한 상담을 받거나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돌봄 SOS센터 돌봄매니저가 긴급출동하거나 방문확인을 통해 직접 상황을 파악한 후에 그 어려움에 맞는 적합한 돌봄계획을 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돌봄 SOS센터 서비스 제공 절차
서비스를 받을 이용자를 확인하고 시급성을 돌봄 매니저가 판단하고 현장 방문을 하게 됩니다. 7일 이내, 시급한 경우는 72시간 내에 현장을 방문하고 접수 후 14일 이내, 긴급의 경우는 7일 이내에 돌봄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렇게 맞춤형 서비스 제공기관 의뢰 등으로 돌봄 계획을 수립하면 제공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돌봄 SOS센터 돌봄매니저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현황을 파악하고 결과 보고 확인 및 이용금액을 정산하면서 사례가 종결됩니다.
돌봄 SOS센터 서비스종류
갑작스럽지만 일시적인 위기 상황에 놓였을 경우는 일시 재가 서비스, 단기 시설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한다면 안부확인서비스, 건강지원서비스, 예기치 못한 일상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동행지원서비스, 주거편의서비스, 식사지원서비스 그리고 돌봄 관련 서비스에 대한 정보상담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돌봄 SOS센터 돌봄서비스 지원기준
아래의 세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되어야 합니다. 혼자 거동하기 어렵거나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해 나가기 힘들어야 합니다. 옆에서 수발을 들어 줄 가족이 없거나 있어도 수발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이 서비스 외의 다른 공적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이용하고 있는 중이었지만 불가피하게 공백이 발생했을 경우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중위소득 85% 이하 (한시적으로 2021년 연말까지 100%)인 경우는 연 152만원(한시적으로 176만원) 한도 내에서 전액 지원합니다. 그 외의 구민이 돌봄 SOS센터 돌봄서비스 이용을 하게 될 경우는 전액 본인부담을 해야 합니다.
돌봄 SOS센터 돌봄서비스 내용
일시재가 서비스
갑자기 일시적으로 돌봄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당사자 가정을 직접 방문해 주야간 당사자 수발을 하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 이용자의 신체활동, 가사활동, 간병, 일상생활지원, 동행지원 활동을 합니다. 연중 24시간 제공, 연간 최대 60시간, 1일 이용 한도 금액은 188,700원입니다.
단기시설 서비스
돌봄 SOS센터 돌봄서비스 내용 중 단기시설서비스란 갑자기 일시적 돌봄 위기상황, 가정 내에서 돌봄이 어려울 때 일정기간 시설에 입소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최대 2주 입소해 단기보호를 하는데 건강급식서비스, 일상생활지원, 사회심리지원, 방문보건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가기준은 1일 58,070원입니다.
동행지원 서비스
돌봄 SOS센터 서비스 중 일상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제공되며 당사자 기능에 제한이 있을 때 필수적인 외출활동을 지원합니다. 수가기준은 1시간 14,800원입니다.
주거편의 서비스
돌봄 SOS센터 서비스 중 하나로 당사자의 가정 내에 간단한 수리와 보수 관련 작업을 제공합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제공되며 수가기준은 1시간 14,800원으로 가정 내의 불편사항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관리방법도 안내받고 최대 2시간 이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식사지원 서비스
돌봄 SOS센터 서비스 중 하나로 평일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사이에 연간 최대 30식, 수가기준 1식 7,800원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1개월 이내 서비스 완료가 권장되는데 당사자의 기본적인 식생활 유지를 위한 식사 조리 및 배달 서비스입니다.
안부확인 서비스
지속 돌봄이 요구되는 경우의 돌봄 SOS센터 서비스 입니다. 일상적인 안부를 확인하고 야간 안전확인, 정서 지원 등을 정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건강지원 서비스
만성질환자, 퇴원 환자 등 지속적으로 건강관리가 필요한 경우 건강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보건소의 건강돌봄서비스와 연계한 돌봄 SOS센터 서비스입니다. 정신질환을 포함한 복합만성질환자와 시립병원 퇴원 환자 중 재입원 고위험군이 해당됩니다.
정보상담 서비스
돌봄 관련 제도 및 서비스 안내, 기초 상담, 종합 안내 등 돌봄과 관련된 여러 궁금증에 관해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초적인 상담을 진행하는 돌봄 SOS센터 서비스 입니다.